-
[서평] 기획은 2형식이다서평 2019. 3. 22. 23:03
책 구성이 잘 기획된 것 같다. 내용에서 주장하는 ‘be simple’을 원고 내에서 구현하지는 못하고 좀 주저리주저리 늘어트려 놓았지만 나름대로 학습 효과를 위해서는 나쁘지 않았던 것 같다. 책을 요약하면서 전체적인 기획법에 대해 구조적으로 정리가 된 드문 경험이었다.
책장을 넘기면서 그동안의 기획물에 대해 반성도 하게 되고, 앞으로 어떤 식으로 업무를 해야 하는지도 감을 잡을 수 있었다. 기획이라는 것이 페이퍼 작업이 아니고 ‘잘 짜인 각본’이고 더 나아가 누군가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핵심으로 작용할 수 있는 중요한 일임을 느꼈다. 그동안 너무 타성에 젖어 평상적인 업무로 생각하고 있던 것 같다.뒷장에는 오디언스 앞에서 실제 프레젠테이션 할 때의 팁들이 간단하게 서술되어 있었는데 나에게는 해당하지 않는 내용이었지만 누군가에게는 꽤 큰 팁이 될 것 같다.책 내용 요약
현상(정보)에 머무르지 말고 그 이면의 본질을 추구해야 한다. 단순해지고 싶다면 본질로 간다. 정보를 구조화하고 재해석하기기획은 정보를 수집하고 편집하는 ‘정보의 함수’이다.문제의 규정부터 아이데이션(ideation:아이디어가 만들어지는 과정) 할것. 문제 규정에 공감대가 형성된 후 아이디어를 논할 것‘문제점’을 2형식으로 정의하기목적을 달성하는 데 장애가 되는 문제를 찾고 그것이 왜 문제인지 증명하고 기술하기논리 안에 문제와 해결이 명확하게 들어나야 한다.P:문제를 찾는 법숨은 문제를 찾는 6가지 원리- 점:문제의 현상이 아닌 문제를 야기하는 원천 지점 즉, 문제점을
- 왜1:문제점을 찾기 위해서는 계속 이유를 파고 들어야한다. ‘왜’ 문제의 현상이 발생했는가?
- 도구: 조사를 참고하라. ‘데이터’는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건 ‘사람의 해석’, 통찰이다. 가설을 세우고 이를 증명하기 위해 데이터를(찾든 만들든) 활용.
- 놈놈놈: 수많은 문제들 중 핵심을 가려내려면 ‘문제의 사실, ‘문제의 현상’, ‘문제의 본질(근본 문제)’을 구분해라. 사시로가 현상은 진짜 문제가 아니고 해결할 수 없는 원인도 진짜 문제가 아니다. 개선 가능하고 대처 가능한 원인만이 문제가 될 수 있다. 예산과 기간을 초과하거나 나의 권한을 벗어나는 것도 문제가 될 수 없다.
- 변이: 문제는 ‘나쁜 것’이 아니라 ‘해결해야 하는 것’이다. problem을 project로 만들라. 이때 약점을 찾아 보완하는 식의 소극적 기획이 아니라 보다 창조적인 해결책을 만들기 위한 초긍정적이고 진취적인 ‘과제 설정 작업(project)’이어야 한다.
- 왜2: 전체 판을 온전히 볼 수 있는 시각을 키우고 상대방의 관점에서 과제를 재해석해야 한다. ‘왜 해야 하지?’ ‘왜 그런거지?'
문제를 잘 포착하는 법- 문제가 있다는 걸 인식한다.‘문제의식’이 없다면 향후 멋진 기획 소재가 될 수 있는 ‘의미 있는 현상’도 ‘한낱 뻔한 현상’으로 보인다. 불만족해야 한다.
- ‘발생된 문제’보다 ‘잠재된 문제’가 더 중요하다. 쓸데없어 보이는 것, 작은 해프닝, 고객의 당연한 습관들을 잘 들여다 보아야 한다.
- 안보이면 ‘고객의 관점’에서 쪼개서 봐라. 고객의 시간, 행동, 라이프 스타일, 구매 단계, 동선, 연령 등을 쪼개어 잠재적 문제를 발굴할 수 있다.
문제점 규정하는 법(촛점 맞추기)- 문제점의 ‘범위’를 조정해야 한다. 핵심문제와 하위문제를 구분하여 두루뭉실하지도, 지협적이지도 않게 문제률 구정한다.
- 문제점을 ‘구조화’한다. 문제점을 최소화하고 단순화 한다. 근본적인 문제점은 한 가지로 규정하고 한놈만 팬다.
- 구조화된 사고로 문제점을 최대한 단순명료하게 기술(simply description)한다. 2형식. ‘문제는 OO이다."
기획력은 결국 ‘능력’이 아닌 ‘태도’이다. 목적의식, 주인의식, 진정성으로 해야한다.S:해결책을 찾는 법연상하기: 닮은꼴 찾아오기너무 새로워도 좋은 아이디어가 될 수 없다. 살짝 낯설면서도 공감가는 것이어야 한다.- 공감 코드: 단순 연상- 직관적인 연상(사과= 빨개)
- 낯섦 코드: 탈카테고리적 연상- 경계를 초월한 연상이 강력한 힘이 있다.(원숭이=사과)
- 공감.낯섦 듀어 코드: 메타포(은유)- 낯선 연상들의 연결고리들을 과감히 생략.동일 카테고리 내의 연상은 강력한 힘이 없다.
컨셉: 솔루션 아이디어를 간결하게 요약한 것. 낯섦 코드와 공감코드를 모두 지녀야 한다.‘문제와 해결이 따로 노는 기획안’을 하지 않으려면 항상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아이디어여야 한다.“이성은 결론을 낳지만 감정은 행동을 낳는다."P와 S 연결하기이야기로 만들기정보를 이야기로 만들어야 설득할 수 있다. 단 ‘상대방이 듣고 싶은 말’로 해야 한다.인간의 행동을 이끌어내는 설득은 Why-How-What 순으로 메시지를 전달해야 한다.(Why는 P코드, How/What은 S코드)‘문제가 뭐고, 해결책은 무엇이다.’오디언스 설득하기- 기획 의도 설명하기(이 기획은 왜 해야 하는가)목적의식, 명확한 문제, 해결책을 조화롭고 단순하고 명확하게 그려야 한다. P x S(난 이렇게 하고 싶은데 이런 문제가 있어서 이렇게 할거다.) * 세종대왕의 한글 창제 의도 참고
- 오디언스 파악하기상대방이 듣고 싶어하는 이야기가 뭔지 알아야 한다. ‘감정이 개입된’ 논리로 설득해야 한다. 상대방이 ‘프로젝트의 문제’를 무엇으로 보고 있는지 파악해야 한다.
- 스토리 라인 그리기기-승-전-결 or 발단-전개-위기-절정-결말로 이야기를 푼다. 문제(갈등)을 해결하기 위한 전개과정을 잘 그려야 한다.기: 왜 이 기획을 하는지, 과제는 무엇인지승: 현상적 문제와 근본 원인이 무엇인지전: 문제 해결을 위한 핵심 아이디어와 실행을 위한 액션 플랜결: 기대효과와 수미쌍관식 요약
‘사고할 때'의 P코드는 현상에서 문제를 찾고 그것에서 과제를 설정하는 순서지만‘설득할 때’의 P코드는 과제부터 제시한 후 왜 그렇게 재해석했는지에 관한 문제를 밝히는 순서가 효과적이다.
'서평' 카테고리의 다른 글
네가 어젯밤 한 일을 쿠키는 알고있다! (0) 2019.04.17 이겼닭! 오늘 저녁은 치킨이닭!!! (2) 2019.04.11 일상을 더욱 맛있게 만드는 결정적 레시피 (0) 2019.04.04 [서평] BOLD 새로운 풍요의 시대가 온다 (0) 2019.03.25 [서평] 넛지, 똑똑한 선택을 이끄는 힘 (2) 2019.03.21